행사안내

초대의 말씀

존경하는 한국전자파학회 회원 및 전파 분야 전문가 여러분,

제12회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는 시원한 여름 기후를 자랑하는 평균 고도 600여m의 강원도 평창에서 오는 8월 21일(수)부터 24일(토)에 개최합니다.

1989년 6월에 창립한 한국전자파학회는 전자파 관련 학술 활동과 산·학·연·관 네트워킹의 구심점 역할을 충실히 그리고 꾸준히 수행해 왔으며, 어느덧 성장을 거듭하여 누적 회원 13,000 여명을 육박하는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4대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디지털 대변혁이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전자파는 5G/6G 통신·위성뿐 아니라 전기차, 자율주행, 우주·항공, 국방, 의료, AI 등 다양한 응용·융복합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ICT에서 핵심 원천 기술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전달과 수집의 중요한 매체가 되는 분야입니다.

‘전파와 함께 세대를 넘어, 세상을 넘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하계종합학술대회는 다양한 기조강연, 초청강연, 주제강연, 워크숍, 특별·일반세션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최신의 THz Silicon 회로와 우주·항공 산업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볼 수 있는 3개의 기조강연, 다양한 최신 전파분야 이슈를 다루는 8개의 워크숍, 육군 36사단에서 마련한 전파기술의 군 운용을 소개하는 초청강연, 6G와 위성, AI융합 전파기술을 다루는 3개의 주제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문연구회와 정부출연연구원, 공공기관, 산업체에서 구성한 특별세션과 일반·포스터 세션으로 700편 가량의 학술논문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또한 학술교류와 축제의 장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안티드론 군 운용 시연, 4D 이미징 레이다 시스템 부트 캠프, 목요일 저녁 만찬에 미스트롯 선 정미애 가수 축하 공연과 같은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내륙에서 개최되는 종합학술대회의 장점을 살려 역대 최대인 50개사 60개 부스 규모의 기업 전시도 학술대회 기간 내내 펼쳐집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함에 있어 감사를 표하고 싶은 분들이 많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축사 및 격려사로 자리를 빛내주시는 한화시스템 어성철 대표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네트워크정책실장님,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신희동 원장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승찬 원장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홍진배 원장님, 안리쓰코퍼레이션 유현길 대표이사님, 강원도청 김진태 도지사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이상훈 원장님, 키사이트테크놀로지코리아(주) 이선우 대표님, 육군 36사단 하헌철 사단장님, 한국전파진흥협회 송정수 상근부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조강연을 준비해주신 중국 칭화대 Wenhua Chen 교수님, LIG넥스원 신익현 대표님,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지홍 원장님과 드론 운용시연을 준비해 주시는 36사단 관계자 분들을 비롯하여 워크숍, 주제강연, 그리고 모든 논문 발표자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성공적인 종합학술대회를 위해 후원·협찬·전시로 큰 도움을 주신 산학연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를 표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행사 준비를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학술대회 준비위원님들, 사무국 직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가자 여러분 모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평창에서 뵙길 기대합니다.

2024년 7월

대회장 조춘식(학회장,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부대회장 이재성 (수석부회장, 고려대학교 교수)
박영철 (사업부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준비위원장 이재욱 (학술부회장,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운영위원장 이문규 (하계학술상임이사, 서울시립대학교 교수)